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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바로알자

뉴우맨 2022. 12. 31. 01:00


💕 🏝우리를 바로알자.

🌱요즘처럼 답답한 현실에서 우리에게 힘을 주는 소식들이 있었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뉴욕대의 토머스 사전트 교수가 서울대에 부임한다.

그의 부임이 뉴스가 아니라 그가 한국을 택한 이유가 관심을 끌었다.

그 는 “한국은 경제학자라면 꼭 한번 연구해 보고 싶은 나라”라며 “한국 역사와 경제는 기적 그 자체” 라고 말했다.

중국의 인권 변호사로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미국으로 옮긴 천광청(陳光誠)이 첫 공식 회견을 했다.
그는 “중국 정부는 서방의 민주주의를 그대로 모방할 수 없다고 하나, 한국과 일본처럼 동양에도 모범적인 민주주의 나라가 있다”면서 중국은 한국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말들을 뒷받침해 주는 통계도 발표됐다.

한국이 인구 5,000만명 이상에, 소득 2만달러 이상의 나라인 20-50 클럽에 가입한다는 얘기다.

세계에서 일곱 번째다.

앞선 나라들은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다.
모두 선진 강국들이다.

가슴이 뿌듯하지 않은가.
감사하지 않은가.
밖에 서 보는 우리와 안에서 생각하는 우리는 너무 다르다.

거울을 보지 않고는 자기 얼굴을 알 수 없듯이,
밖을 통하지 않고는 내 모습을 잘 모른다.

밖에서는 우리를 부러워하며 배우고 싶어 하는데,
정작 안에서는 세계 최악의 나라인 북한을 배워야 한다는 주사파들이 판치고 있다.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다.
아니 모르는 정도가 아니라 스스로를 얼마나 비하하면서 지내는가.
백조인 줄 모르고 미운 오리라며 괴로워하는 꼴이다.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어 놓고도 지지리도 못난 때를 잊지 못해 거기에 얽매여 있는 게 우리 모습은 아닌가.

역사를 다시 써야 한다.
고난과 부끄러운 시절이 있었던 것을 부인하자는 말이 아니다.

그 시절을 극복하고 이처럼 자랑스러운나라를 만들었다는 사실에 방점이 찍힌 역사를 다시 써야 한다.
그리고 그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

한국의 이 같은 성취는 어떻게 가능했던 것일까?

한국의 발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갖는 공통된 질문이다.

하버드대의 새뮤얼 헌팅턴 교수는 문화적인 접근을 했다.

한국의 발전은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과 같이 유교문화의 덕이라고 했다.

물론 그것도 한 요인이다.

어떤 사람은 새마을운동을 원동력으로 꼽는다.

그러나 그뿐일까? 세계 구석구석으로 보따리를 들고 다닌 무역 일꾼,

나라를 지킨 군인, 아이들 교육에 온몸을 바친 부모들….

발전 요인을 찾자면 수천, 수만 가지가 넘을 것이다.

이를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은 아마 불가능한 작업일지 모른다.

사회과학에서 가장 과학화 되었다는 경제학조차 불과 몇 가지 요인만을 감안한 모델이라는 것을 만들어 그것으로 경제현상을 설명· 예측하려 한다.

그러니 어떤 경제학자도 금융위기를 예측하지 못했다.

하물며 한국의 발전 같은 총체적 현상을 몇 가지 요인만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기적’이라는 말을 쓰는 것이다.

이 세상 어디서도 다시는 한국 같은 나라가 나올 수 없을 것 같다.

이성과 과학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을 우리는 기적이라고 말한다.

샤머니즘으로 본다면 운과 운명이요,
종교적으로 말한다면 신의 섭리다.
신이 우리를 그렇게 만들기로 예정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모른다.
기나긴 세월 고난을 겪은 우리가 불쌍해서 인지,
아니면 어떤 사명을 맡기기 위해서인지 우리는 알 수 없다.

뒤돌아 보면 역사의 고비마다 우리는 현명했다.

안보를 먼저 튼튼히 한 뒤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그리고 민주주의를 완성했다.

이 순서가 거꾸로 됐더라면 지금의 우리가 될 수 없었다.

우리로서는 이러한 결과를 감사히 받아들이고,
책임 있게 처신을 해야 한다.

지금의 결실을 어느 한 계층이나 세력이 독점해서는 안 된다.
여기까지 오는 데 모두가 참여하고 애썼기 때문이다.

인도의 시성 타고르는 우리를 ‘동방의 등불’ 이라고 불렀다.

일제 탄압을 받던 고난의 시절이었는데도 이미 우리의 싹을 보았던 것 같다.

“그 등불이 다시 한번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되리라.”

세계는 경이로운 눈으로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

경제발전과 성장이라는 면에서 우리는 일정 궤도에 올랐다.
이제는 가치 있는 공동의 삶에 신경을 써야 한다.

지금까지 보수적 가치가 우세했다면 앞으로는 진보적 가치와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단 조건이 있다.
진보에서 친북은 철저히 분리해 내야만 한다.

그래야 순수한 진보가 더 성장할 수 있다.
나라의 균형을 위해서다.

과거 우리와 비슷한 길을 걸었던 아시아· 아프리카 나라들이 고난 속에서 성장한 우리를 지금 바라보고 있다.

그들은 제국주의 역사를 가진 선진국들을 바라보지 않는다.

그 구미 선진국들은 금융위기, 포퓰리즘, 정신의 쇠락으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그들의 깃발은 이미 색이 바랬다.

우리가 새 깃발을 만들어야 한다.

번영과 행복, 자유와 책임, 개인과 전체가 조화된 나라,
그 깃발 높이 들어 그들의 길잡이가 되자.

-문창극 중앙일보 대기자

받은글입니다 😅

구세군 냄비 옆에서 시주 받던 스님 왈!

추운 날씨에도 변함없이 구세군은 종을 딸랑이며 온정어린 손길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때 한 스님이 지나가다가 그곳에 멈춰 섰다.

바랑을 주섬주섬 풀고 구세군 냄비 옆에 주저앉아 목탁을 두드리며 시주를 받기 시작했다.

목탁소리와 종소리가 오묘하고 조화롭게(?) 울려 퍼지고, 구세군들은 얼핏 당혹스러웠으나 곧바로 평상심을 찾고 계속 종을 흔들었다.  

종소리와 목탁 소리~~~~

시간은 흐르고....

구경꾼들이 여기저기서 몰려들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심리란 참 이상한 것이다.

기독교와 불교꾼들이 모여 들고, 양편으로 나누어져 소리 없는 호기심의 응원전(?)이 펼쳐진다.

“이쪽 이겨라!”  “저쪽 이겨라!” 사람들은 응원의 뜻(?)으로 이 쪽과 저 쪽에 돈을 넣기 시작했다.

한 명 또 한 명...

그러면서 은근 슬쩍 어느 쪽에 돈이 더 모이나 보는 것이었다.

양측 진영은 상대편에지지 않으려고 경쟁적으로 계속 기부금을 몰아넣었다.

말도 안 되게 돈은 쌓여갔다.

어이가 없었다.

한참 후, 스님은 시주를 멈추고 주위를 힐끗 쳐다보고는 돈을 세기 시작했다.

뭉칫돈이 장난이 아니었다.

숨이 멎었다.

곧이어 스님은 짐을 싸들고 돈을 덥석 집어 들었다.

스님은 계면쩍은 듯 씨익 웃으면서 그 시줏돈을 모두 구세군 냄비에 집어넣고는 손을 탁탁 털며 “나무아비타불” 하면서 뒤도 안 돌아보고 어디론가 가버렸다.

소리 없는 아우성은 순간 멎었고...

쳐다보던 사람들은 모두 허탈해하거나 감격스러워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머리에 총을 맞은 듯한 표정이었다.
~~~~~~
올 한 해가 이렇게 좋은 일로 마무리되고, 새해가 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옳으냐?’, ‘네가 옳으냐?’는 범인(凡人)의 편견에서 나옵니다.

예수님과 부처님 경지에서 진리는 하나입니다.

그것은 사랑과 나눔입니다.

불우한 이웃을 사랑하고, 지금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고 또 내가 가진 것을 나누려는 마음입니다.

하느님의 사랑과 부처님의 자비가 강물처럼 흐르는 행복한 마음으로 저물어가는 올해를 되돌아보시며 사랑과 자비에 대한 결산을 해보심이 어떨지 권해봅니다.


일요일에는 수많은
즐거움이 함께 하시고

차 한 잔의 여유로움 속에
기쁨이 2배가 되는
활짝 웃는 하루 보내십시요.

*조심 조심 눈길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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